30대 중후반부터 40대 이상이라면 Terminator라는 영화를 기억하실 겁니다. 아무리 총을 맞고 그 어떤 장애물이 있어도 끝까지 목표물을 추적하여 끝장내는 종결자. RF 회로에도 그런 종결자(termination)가 있습니다. RF 회로에서 종결자의 주 목표물은 RF 회로의 성능을 좀먹는 잡신호가 되겠죠.  RF에서 termination은 간단히 50Ω 저항을 GND에 연결시킨 것입니다.커플러(coupler)나 아이솔레이터(isolator) 등의 소자에서 isolation port 50Ω 저항을 연결하고 그 한쪽을 GND로 연결합니다. 이렇게 하여 만에 하나라도 발생할 수 있는 반사파를 열에너지로 발산시켜 그 반사파 신호를 끝장내는 것이죠. 또한 이렇게 신호를 죽이는 목적도 있지만 신호가 발생하면 안되는 곳에서 미세하게나마 발생할 수 있는 신호를 애초에 발생하지 못하도록 하는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아이솔레이터의 경우엔 아이솔레이터 이후에서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신호를 열로 발산시켜서 반사파를 제거할 목적으로 termination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커플러는 기본적으로 isolation port에 신호가 발생할 수 없는 구조이지만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미세한 반사파를 없애기 위해 termination을 장착합니다.그리고 분배기(divider)나 커플러(coupler), 서큘레이터(circulator)등 입출력 포트의 수가 3개 이상인 제품을 구입한 후 성능 확인을 할 때에도 termination이 사용됩니다. 이때에는 측정하려는 2개의 포트 외에 사용하지 않는 포트에 termination을 달아서 반사파를 없애야 합니다.위 그림 중 우측 커플러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Network analyzer 장비를 사용하여 S11이나 S21을 측정하고자 할 때에는 isolation 포트는 물론이고 커플링 포트에도 termination을 달아주어야 합니다. 입력 포트를 통해 입력된 신호 중 일부는 커플링 포트로 전달됩니다. 그런데 이때 커플링 포트에 termination을 달아주지 않으면 커플링 포트로 전달된 신호가 그대로 다시 입력쪽으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커플러의 S11 S21을 제대로 측정할 수가 없게 됩니다. 분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S21을 측정할 때에는 3번 포트에, S31을 측정할 때에는 2번 포트에 termination을 달아서 반사파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Termination과 비슷한 것으로 dummy load라는 것이 있습니다. RF 송신기를 설계하면 최종적으로 신호를 방사하는 것이 안테나입니다. 이 송신기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전원을 넣고 입력 신호를 넣어보겠습니다. 그 송신기가 제대로 설계되었다면 입력 신호가 변조, 증폭되어 안테나를 통해 출력 신호가 방사되겠죠? 문제는 송신기 설계가 약간쯤 잘 못 되어도 신호가 방사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방사된 신호가 원래 송신해야 하는 주파수 범위를 벗어나거나 허용된 송신 파워를 넘어버리면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미약전파가 아니라 실제 송신 가능한 전파를 방사하려면 애초부터 전파사용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dummy load입니다ANT 대신 dummy load ANT 자리에 연결하면 송신기 시스템의 최종 단에서 방사될 신호가 반사 없이 그대로 흡수되어 열 에너지로 방출됩니다. 송신기 시스템에서 보면 마치 ANT를 통해 신호가 방사된 것처럼 보이는 것이죠. 이런 dummy load는 보통 넓은 면적의 방열 판을 갖고 있어 높은 입력 전력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위의 설명을 이해했다면 termination은 반사손실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port 소자이므로 삽입손실은 고려의 대상이 아닙니다Termination의 반사손실 S11은 최대 -20dB, VSWR 1.25:1을 넘어서는 것은, 주파수에 따라, 좋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주파 대역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termination이나 dummy load의 대부분은 반사손실이 -30dB 이하, VSWR 1.2:1 이하를 만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하나 고려해야 하는 것은 감쇠기(Attenuator)의 경우와 같이 입력 가능한 전력입니다.


Termination은 전자파의 에너지를 로 발산시켜서 죽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본적으로 열이 생기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죠.똑 같은 3GHz Termination 이라고 하더라도 3GHz 1W Termination 3GHz 100W Termination 은 사용 용도와 표면적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입력되는 전력이 높을수록 더 많은 열이 발생할 것이고 따라서 더 넓은 표면적이 필요하게 되어 그 크기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예를 들어 50dBm의 전력을 송신하는 RF 송신기의 ANT 자리에 장착할 dummy load의 용도라면 1W (30dBm) TERM은 사용할 수 없을 겁니다. 최소 100W (50dBm) TERM을 사용해야 할 것이고 마진을 약간 둔다면 125W, 150W 정도의 TERM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겠죠.  Termination dummy load는 그 원리가 같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전력과 주파수가 맞다면 그 어떤 것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고출력 Termination dummy load power Test를 할 때나 PIMD Test를 할 때는 꼭 있어야 하는 필수 아이템이죠.



  
Product Image
Termination SMA Male 1watt 6GHz
Product Image
Termination SMA Male 1watt 18GHz
Product Image
Termination SMA Male 2watt 3GHz
Product Image
Termination SMA Male 5watt 6GHz
Product Image
Termination SMA Male 10watt 3GHz
   
First  1  End

SRT